중환자 영양지원 지침
작성자
관리자작성일자
2013-05-09 00:00조회수
6668중환자에서 영양불량(malnutrition)은 면역 반응을 약화시키고, 호흡기 환기능을 감소시켜서 감염이 증가되고 호흡부전을 악화시켜 이로 인한 사망률과 이환율이 증가하게 된다. 중환자실에서 영양불량의 빈도는 40%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다. 적절한 영양지원을 중환자에게 할 경우 상처 치유를 돕고, 위장관의 기능을 개선시키고, 합병증과 중환자실 재원 기간을 줄이고, 궁극적으로는 생존율 향상에 기여한다.
본 지침은 기존의 중환자 영양 지원 지침들과 최근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중환자실에 적합한 영양지원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. 실제 일선현장에서 환자를 볼 때 표준화된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의사와 영양사 등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. 그러므로 개개 환자에 대한 영양지원은 담당 의사가 환자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여야 하며, 본 지침이 중환자실에서 영양지원을 결정하는 의료인의 의료 행위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.
지침에 사용된 권고수준은 다음의 기준으로 작성되었다.
A:과학적인 근거만으로 충분히 정당화됨
B:유효한 과학적 근거에 의해 합리적으로 정당화되고 전문가의 의견이 뒷받침 되는 경우
C:적절한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지만 유효한 자료와 전문가의 의견에 의해 인정되는 경우
일반적으로 이견이 없다고 받아들여지는 사항에 대해서는 근거와 권고 수준을 제시하지 않았다.
2013년 4월
대한중환자학회, 표준화위원회
첨부파일
이전글이 없습니다.